.
 
 
 
   
 
 
 
 
  •     프롤로그
  •     출판도서
    • Notice
    • Preview
  •     수학실험실
    • 기초수학
    • 고1수학
    • 미분적분
    • 확률통계
    • 기하벡터
    • 응용수학
    • 3D프린팅
    • 호기심수학
  •     그래프ART
    • v2.7
    • v5.0
  •     수학포스트
    • 수학생각
    • 수학과교육
    • 모두의수학
  •     학습자료실
    • 동영상
    • 사진
    • 문서
    • 학습자료
    • 포스트
    • 저널
  •     사물인터넷
    • IOT
    • Device
    • RaspberryPi
  •     그래프스케치북
 

 
 
창의적 이공계 인재육성을 위한
Mathematica LAB (실험중심의 고등학교 수학탐구)
 
이장훈 지음 (교우사, A4, 컬러판, \35,000)
 
제1권(탐구활동교재, 165page), 제2권(실험과제풀이, 178page), CD(실습파일)
  
 
활용 편의를 위하여 1권(활동교재), 2권(과제풀이)으로 분권하였으며 CD포함, 한 셋트로 구성됩니다.
 
학습대상 :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계 학생(교과진도에 따른 운영), 대학교 1학년 학부생(교양수학 운영)
  
Mathematica LAB 실습 CD의 다이나믹한 조작을 웹상에서 경험하시려면, 수학실험실을 방문하세요.
 
본도서는 경기도교육청 교육과정클러스터 NEIS 인정 심화교과목 '응용수학' 주교재로 활용중입니다.
 

  
Mathematica로 프로그래밍한 것을 Manipulate 함수를 이용하여,
Mathematica 프로그램이 없고, 명령어를 모르는 사용자도 다이나믹한 조작을 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심화 과정에 대한 20개의 주제, 60개의 실험 자료로 구성되어 있는 창의적 수학 탐구활동 교재
 
파일은 CDF(Computable Document Format)파일로 제작되는데, Mathematica 라이센스가 없는 사용자들도 Wolfram Research의 홈페이지에서 Wolfram CDF Player를 무료로 다운받아 설치하면 몇 가지 기능을 제외한 대부분의 조작이 가능하며, 'Mathematica LAB'의 모든 자료는 Wolfram CDF Player로 실험학습이 가능하도록 개발됩니다.
  


BOOK STORE     교보문고 | 알라딘 | YES24 | 11번가(도서) | 인터파크(도서) | 옥션(도서) | G마켓(도서)


  
 
출판도서평
 
 
수학에 흥미를 더하는 방법은 추상에서 벗어나 현실에 가까이 가는 방법과 같다고 본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Mathematica를 통하여 기하학적인 구조를 실시간 변화시키면서 시각적인 이해를 돕고, 보는 즉시 새로운 관점에 대한 상상을 키우는 점에서 이 책의 시도는 도발적이라고 평하고 싶다. Mathematica나 수학보다 더 중요한 것은 협동심과 동료들과의 상호 작용! 이런 것들이 복합된 활동이다.
서울대학교 수학연구소 교수 이형인
 
학생에서 일반인, 연구자에 이르기까지 이 책을 통해 Mathematica의 다양한 기능을 접함으로써 교육과 연구 그리고 일상생활에서도 여러 가지 면에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광주과학기술원(GIST) 광공학물리학과 및 정보통신공학부 교수 정영주
 
문제를 푸는 것이 고등학교 수학공부의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책. 학생들이 수학적 조작 활동과 깨달음의 기쁨을 맛볼 수 있도록 따스하게 그 과정을 이끌어주는 책. 오랜 시간 동안 살펴본, 이장훈 선생님의 꾸준하며 정열적인 활동에 무한한 감동을 느낀다. 고려대학교 수학과 교수 양성덕
 
모든 과학의 기초가 되는 수학은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되었으나 아직도 고전적이고 추상적이며 교실에서 교육적인 목적으로만 가치를 지닌 학문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에게 수학이 지닌 아름다움과 생명력을 구체적이고 시청각적인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가치 있는 일이다. 이런 면에서 Mathematica LAB은 학습자가 문제해결에 적합한 정보를 조직화 하고 공부하는 방법 및 실습을 통해 좀 더 즐거워하며, 또 수학을 보고, 느끼고, 만지게 함으로써 수학수업을 살아있게 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광주과학고등학교 교사 김태연
  
Mathematica 및 학생들에 대한 애정과 집념이 듬뿍 담겨있는 책이다. 현대중공업 박사 최호웅
  
그동안의 교실수업에서 경험하지 못한 수학의 Dynamic한 실험을 통한 학습은 흥미로움이었으며, 다소 어려운 문제에 대한 도전과 해결을 통하여 스스로가 성장함을 느낄 수 있었다.
대한민국인재상 수상, 서울대학교 의예과 입학사정관제 입학, 임이랑
 
His mathematics education is amazing ! In Japan, we want to such a powerful mathematics teacher like him. (그의 수학교육은 훌륭하고, 일본에도 우리는 그와 같은 역동적인 수학교사를 원한다.)
Funabashi-keimei highschool, Shinya OHASHI
  
Mr. Lee's dedication to his students to foster their creativity using Mathematica is inspirational for all of us. He makes a lots of positive differences for students as well as teachers! (Mathematica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한 그의 헌신은 우리 모두에게 고무적이다. 그는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긍정적이고 다양한 접근들을 많이 보여주었다.)
WolframResearch 아시아 교육담당매니저, Rie Sakamoto
  
We are happy if Mathematica support his activities and his students' hard works. (Mathematica가 그와 학생들의 어려운 연구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음에 무척 기쁘다.)
WolframResearch 아시아 수석 엔지니어, Fusashi Nakamura 
 

 
    
1권-배너(창의재단문구삭제).jpg

 
 
2권-배너(창의재단문구삭제).jpg


CD커버 copy.jpg
 

 
 
MathematicaLAB_CD 구성  
 
 
다음 화면은 CD에 포함되어 있는 60여개의 LAB 실험파일의 일부입니다.
 
도서구입 회원은 '정회원' 가입자격을 드리며 지속적으로 수학실험실에서 추가 개발자료를 제공합니다.
 
icme-12.png

 
MathematicaLAB_CD_image.png

MathematicaLAB_CD_Readme.png



 
LAB-01. 수학과 컴퓨터의 활용
 
LAB-1_1.png

LAB-1_2.png


 
LAB-02. 주제가 있는 그래프 만들기
 
LAB-2_1.png

LAB-2_2.png


 
LAB-03. 사라진 정사각형의 비밀
 
LAB-3_1.png

LAB-3_2.png


 
LAB-04. 수학문제의 오류를 찾아서
 
LAB-4_1.png

LAB-4_2.png


 
LAB-05. 가우스소거법
 
LAB-5_1.png

LAB-5_2.png


 
LAB-06. 행렬의 일차변환
 
LAB-6_1.png

LAB-6_2.png


 
LAB-07. 기둥이 3개인 하노이의 탑
 
LAB-7_1.png

LAB-7_2.png


 
LAB-08. 기둥이 4개인 하노이의 탑
 
LAB-8_1.png

LAB-8_2.png


 
LAB-09. 프렉탈 도형과 차원
 
LAB-9_1.png

LAB-9_2.png


 
LAB-10. 카오스 게임
 
LAB-10_1.png

LAB-10_2.png


 
LAB-11. N개 평면의 최대분할 영역의 개수
 
LAB-11_1.png

LAB-11_2.png


 
LAB-12. 정팔면체와 정사면체의 결합
 
LAB-12_1.png

LAB-12_2.png


 
LAB-13. 방정식의 근사해Ⅰ(고정점 반복법)
 
LAB-13_1.png

LAB-13_2.png


 
LAB-14. 방정식의 근사해Ⅱ(이분법)
 
LAB-14_1.png

LAB-14_2.png


 
LAB-15. 방정식의 근사해Ⅲ(뉴턴의 방법)
 
LAB-15_1.png

LAB-15_2.png


 
LAB-16. 구분구적법 & 회전체의 겉넓이와 부피
 
LAB-16_1.png

LAB-16_2.png


 
LAB-17. 직교하는 원통의 교차면
 
LAB-17_1.png

LAB-17_2.png


 
LAB-18. 통계적 확률을 이용한 함수의 넓이 추정
 
LAB-18_1.png

LAB-18_2.png


 
LAB-19. 논리패러독스(2는1과 같다)
 
LAB-19_1.png

LAB-19_2.png


 
LAB-20. 도형으로 바라보는 3차원 너머의 세상
 
LAB-20_1.png

LAB-20_2.png

 
 
  Copyright ⓒ MATHOUGHT.COM (Paju girls' high school ☎ 031-944-4688 Jang Hoon Lee)